(재)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인 정왕청소년문화의집이 ‘2024년 경기도청소년우수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경기도청소년우수사업 공모는 도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참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심사 결과 청소년 참여ㆍ활동 분야에서 28개, 청소년자립ㆍ보호 분야에서 7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청소년 지역 환경개선 프로젝트 ‘시화호청소년그린네트워크’는 시화호 30주년을 기념해 정왕권역 청소년시설 5개 기관(정왕청소년문화의집, 꾸미청소년문화의집, 배곧1청소년문화의집, 배곧2청소년문화의집, 월곶청소년문화의집)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생태자원 ‘시화호’를 활용한 환경교육 ▲시화호와 연결된 지역사회 환경 감시활동 ▲환경감시 활동 성과공유 및 정책 제안 등 청소년들에게 시화호의 생태 복원의 역사적 현장을 매개로 환경보전 및 참여 활동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가치와 책임 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이덕희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미래세대인 청소년에게 환경문제는 매우 중요하다”라며 “죽음의 호수였던 시화호는 많은 사람의 노력으로 생명의 호수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시화호의 가치를 지역 사회와 함께 나누며 에코 지도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정왕청소년문화의집은 선정된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사회 청소년들이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시흥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