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가 12종 민원서류의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면제한 데에 이어,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하며 민원행정 만족도를 끌어올린다고 밝혔다.
이번에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가 추가된 곳은 유동인구와 업무시설이 밀집된 ‘당산2동 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이다. 이로써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가 기존 3대(영등포구청 2대, 여의동 주민센터 1대)에서 4대로 확대됐다.
그간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문래동에 위치한 서울남부지방법원 등기국으로 먼 발걸음을 하거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아야 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이러한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자 구는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한 번에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구는 구민들의 불필요한 이동을 한자리에서 해결함으로써, 구민들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민 편의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섬세함이 돋보이는 민원행정 서비스 혁신을 꾀하고자 하는 구의 의지인 것이다.
실제로 구민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산동 주민이자 부동산 중개업자인 이○○(여, 52세)은 “나이가 있어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어려웠는데, 가까운 주민센터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게 되어 매우 편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앞으로도 구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 발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재 현금 결제만 가능한 부분을 카드 결제도 가능하도록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3월 주민등록 등?초본 2종, 가족관계 관련 서류 10종 등 총 12종의 민원서류의 무인민원발급기의 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구민 감동 행정을 펼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구민들의 불편을 덜고, 구민이 감동할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펼치고자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했다”라며 “앞으로도 구민과 소통하며, 섬세히 챙기는 행정으로 구민의 작은 불편을 해소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영등포로 발돋움하겠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